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산출내역서란 소프트웨어 개발규모를 FP(Function Point)로 측정하고 여기에 기능점수당 단가를 곱하여 개발비용을 산출한 내역서를 의미합니다. 현재는 대부분의 경우 FP에 의한 산출내역서 작성을 원칙으로 하고 사업의 특성 등을 고려하여 발주자의 판단에 의해 투입공수에 의한 방식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기능점수(FP, Function Point) 란 사용자관점에서 측정된 소프트웨어 기능의 양으로서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기능의 규모를 측정하는 단위이며, 기능점수방식은 사용자 관점에서의 요구 기능을 정량적으로 산정하여 소프트웨어 규모를 측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소프트웨어 개발과 유지관리를 위한 비용과 자원소요를 산정하는 방식입니다.

기능점수방식의 SW 개발비 산정
기능점수 방식에 의한 소프트웨어 개발비는 크게 개발원가, 직접경비, 이윤, 이 세 부문으로 구성되며, 이에 대한 산출방식은 아래의 그림과 같습니다.



기능점수 방식에는 크게 정통법과 평균복잡도를 적용한 간이법이 있습니다. 간이법의 경우에는 사업 시작 전 사업의 규모를 가늠하기 위해 사용되며, 정통법의 경우 사업 수행 완료 후 정확한 기능점수 산정을 필요로 하는 경우에 사용됩니다.

투입공수에 의한 SW 개발비 산정
투입공수에 의한 SW 개발비 산정방식은 통상적으로 말하는 M/M(Man-Months) 방식을 말하며 이 방식은 엔지니어링사업대가의 기준을 적용하여 SW 개발비를 산정하는 방식입니다. 이 때 투입인력의 인건비는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가 공표하는 소프트웨어 기줄자 노임단가를 적용합니다. 투입공수에 의한 SW 개발비 산정방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참고문헌>
1.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 SW사업 대가산정 가이드(2013년 개정판)



작성자 : 데이터사이언스센터 이기용 실장

Posted by 人Co

2014/05/26 19:00 2014/05/26 19:00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s://post-blog.insilicogen.com/blog/rss/response/153

Trackback URL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 Previous : 1 : ... 226 : 227 : 228 : 229 : 230 : 231 : 232 : 233 : 234 : ... 375 : Nex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