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소스 가상화 플랫폼, Docker

 
오늘은 복잡하고 어려운 서버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개발된 플랫폼 ‘Docker` 대하여 알아보고자 합니다.
Docker는 애플리케이션을 신속하게 구축, 테스트 및 배포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플랫폼으로서 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신속한 배포와 확장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Docker 가 이 이상 어떠한 장점과 특징들을 가졌는지 아래 내용에서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그림 1] Docker

서버 관리는 어렵고 복잡합니다. 고급 개발자도 서버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아기를 다루듯이 섬세한 기술이 필요합니다. 개발에 필요한 언어인 JAVA나 Python 그리고 대표적 DBMS인 오라클과 MySQL 등 서버에서 사용 중인 서비스들이 업데이트 등에 의해 버전이 바뀌게 되고 이에 따라 다양한 버전의 서비스를 서버에서 관리하게 됩니다. 이렇듯 시간이 지날수록 서버에 점점 필요한 서비스들이 많아지게 되고, 관리는 어려워집니다. 서버 관리자나 개발자들은 필요한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고 이런 사용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개발된 오픈소스가상화플랫폼이 'Docker’입니다.


 
2013년 3월 산타클라라에서 열린 Pycon Conference에서 Docker의 창립자, 최고 기술 책임자 (CTO) 및 최고 설계자이며 Docker 오픈 소스 이니셔티브의 창시자인 Solomon Hykes가 'The future of Linux Containers(리눅스 컨테이너의 미래)' 라는 세션을 발표하면서 처음 세상에 알려졌습니다. 'The future of Linux Containers(리눅스 컨테이너의 미래)'는 5분 남짓한 짧은 발표로 이루어졌고, Docker를 사용하여 'Hellow World'를 찍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이후 Docker가 인기를 얻으면서 2013년 10월 Docker Inc를 설립하고 2014년 6월 Docker 1.0을 발표하였습니다. 2016년에 진행한 Docker 선호도 조사에서는 90%가 개발에 사용 중이며, 80%가 DevOps에 사용할 예정이고 58%가 운영환경에서 사용 중이라고 합니다.
 

Docker는 프로그램이나 라이브러리, 시스템 도구 등과 같은 소프트웨어를 컨테이너라는 표준화된 방식으로 패키징 합니다. 패키징 된 컨테이너는 Docker 위에서 동작하며 가상 머신이 서버 하드웨어를 가상화하는 방식과 비슷합니다. Docker는 각 서버에 설치되며 제공된 명령어를 사용하여 컨테이너를 구축, 시작 또는 중단할 수 있습니다.




Docker : Docker에서 사용하는 컨테이너는 코드와 종속성을 함께 패키지하는 앱 계층의 추상화입니다. 여러 컨테이너가 동일한 머신에서 실행될 수 있고 OS 커널을 다른 컨테이너와 공유할 수 있으며, 각각은 사용자 공간에서 격리된 프로세스로 실행됩니다. 컨테이너는 VM보다 공간을 덜 차지하며 (컨테이너 이미지는 일반적으로 수십 MB 크기) 더 많은 응용 프로그램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그림 3] Docker Container

Virtual Machine : 하나의 서버를 여러 서버로 바꾸는 물리적 하드웨어의 추상화입니다. 하이퍼 바이저를 사용하면 여러 VM을 단일 컴퓨터에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각 VM에는 운영 체제, 응용 프로그램, 필요한 바이너리 및 라이브러리의 전체 사본이 포함되며 수십 GB를 차지합니다. VM의 부팅 속도가 느려질 수도 있습니다.

[그림 4] Virtual Machine


Docker는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를 하드웨어와 비슷하게 만들어주는 반가상화와는 다르게 경량화된 방식이며 Guest OS를 설치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Docker에서는 분리된 공간을 이용해 서버 운영을 위한 프로그램과 라이브러리를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Virtual Machine과는 다르게 Host의 자원을 직접 이용할 수 있으므로 메모리 접근이나 네트워크 속도, 파일시스템이 월등히 빠르게 동작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Host와 Docker의 컨테이너 사이의 계층과 성능 차이는 크게 발생하지 않습니다.
정리하자면, 프로그램이나 라이브러리들을 쉽게 설치와 삭제를 할 수 있으며 성능도 뛰어나고, Docker 사용자들끼리는 구축해 놓은 환경을 간편하게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이 같은 편리함 때문에 많은 사용자가 Docker를 사용하고 있고, Stack OverFlow에서 진행한 2019 Survey에서는 Docker가 가장 널리 사용하는 플랫폼 3위, 가장 좋아하는 플랫폼 2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사람들이 많이 쓰고 좋아하는 플랫폼에는 이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글이 Docker를 사용하기 위한 첫걸음을 내딛는 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osted by 人Co

2020/05/20 11:20 2020/05/20 11:20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s://post-blog.insilicogen.com/blog/rss/response/345

Trackback URL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 Previous : 1 :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 51 : Nex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