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uperior Solution for Microbial Genomics - 1


미생물은 말 그대로 굉장히 작은 생물들이지만 환경과 생체에 미치는 영향력은 결코 작지 않으며, 미생물이 이 지구상에서 차지하는 비율 혹은 인체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전체의 50%가 넘습니다. 다양한 환경에서 그 환경에 맞는 특정 미생물들이 살고 있고 이러한 미생물의 유전학적인 분석은 특정 유용 물질의 대량생산 하는 새로운 기술로서 개발하거나, 환경이나 질병 등에 대한 분석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다양한 NGS 플랫폼이 발달하면서 타 생물체보다 간단한 유전자 구조를 가지고 있는 미생물은 비교적 생물정보 분석도 용이하여, 전체 유전체 서열과 기능을 밝히거나 다양한 환경적 시료에서의 군집 분석을 많이 수행하고 있습니다.

1. Whole Genome 분석 솔루션



새로운 유전체의 서열을 조립하는 de novo assembly는 굉장히 복잡하고 어려운 일 중에 하나입니다. 하지만 PacBio 시퀀싱 플랫폼이 현재 굉장한 길이의 서열을 생산하면서 미생물 유전체 연구에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Whole Genome 분석 솔루션은 다양한 NGS 플랫폼의 데이터의 GUI 형태의 de novo assembly 결과로부터 PacBio 데이터를 통한 scaffold 구축, 매뉴얼 gap filling 작업을 통한 미생물 유전체 서열을 확보할 수 있으며 ORF 예측 및 해당 서열의 blast, GO ontology 분석까지 가능하도록 패키지화 하였습니다.


2. Metagenome 분석 솔루션

미생물 군집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16s rRNA 서열을 시퀀싱하거나 whole metagenome을 시퀀싱하여 진행합니다. Metagenome 분석을 위한 public tool들도 존재하지만 커맨드라인 기반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일반 생물학자들이 사용하는데는 어려움이 많습니다. Metagenome 분석 솔루션은 NGS 플랫폼으로 시퀀싱한 데이터를 쉽게 분석할 수 있도록 미리 세팅되어진 워크플로우가 존재하여 OTU-clustering 및 diversity 분석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whole metagenome 분석을 지원하여 de-novo assembly를 통한 contig 서열을 바탕으로 CDS와 gene을 예측하고 GO term 맵핑이나 BLAST를 수행하여 예측된 유전자 기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다음화 보기 >

(문의) Consulting팀 (대표전화 : 031-278-0061, 이메일 : consulting@insilicogen.com)

Posted by 人Co

2016/05/11 19:43 2016/05/11 19:43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s://post-blog.insilicogen.com/blog/rss/response/209

Trackback URL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 Previous : 1 : ... 171 : 172 : 173 : 174 : 175 : 176 : 177 : 178 : 179 : ... 375 : Next »